본문 바로가기
기타

싸피 10기 전공자 합격 후기 및 준비 과정

by TisTerry 2023. 7. 9.

 

 

 

목차

  1. 싸피 10기에 지원하게 된 배경
  1. 에세이 작성
  1. 코딩 테스트
  1. 면접 준비
    1. 스터디 진행 방식
    1. 예상 질문 정리
    1. PT 면접 준비
  1. 면접
  1. 정리하며

 


싸피 10기에 지원하게 된 배경

 

나는 전기전자공학부 전공이며

그 안에서 SW트랙을 타며 컴퓨터공학부의 다양한 전공 수업을 수강하기도 하였으나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미흡하다고 생각했다.

 

  1. 프로젝트 진행 경험 부족
  1. 코딩 테스트 실력 부족
  1. CS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 부족

 

위와 같은 것들을 준비하고 보완하는 방법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나는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고 싶었으며

1년이라는 충분한 시간동안 취업 준비를 하고 싶었다.

 

내 주변에 싸피를 통해 좋은 기업에 취업한 형도 있었으며

한 달에 100만원을 주며 맛있는 점심도 먹을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에 지원하게 되었다.

 

싸피에는 전공자 전형과 비전공자 전형이 있는데

전기전자공학부(SW)인 나는 전공자 전형으로 지원했다.

 


에세이 작성

 

향후 어떤 SW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 SW 관련 경험을 토대로 기술하고, SSAFY에 지원하신 동기에 대해서도 작성 바랍니다.  - SW 관련 경험 : SW 개발, SW 프로젝트 및 SW 경진대회 경험(참여, 수상 등), IT 관련 자격증 취득 등 - 500자 내외 작성 (최대 600자까지 입력 가능)

 

굉장히 제한된 글자 수로 에세이를 작성해야했기 떄문에

어떤 내용을 써야할 지 감이 잘 오지 않았다.

그래서 학교의 취창업 센터에 상담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았고,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을 했다.

 

  1. 지원 동기 (200자)
  1. 배우고 싶은 지식 / 기술 / (태도) (200자)
  1.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 다짐 (200자)

 

싸피는 코딩 교육 기관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것을 할 줄 알며, 나는 뛰어나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 보다는,

‘나의 부족한 것들은 ~이며 싸피에서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며 성장하고 싶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예시 에세이를 작성하면 이렇다.

 

  1. 지원 동기
사용자가 많은 대형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싶어 ssafy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앱 개발 프로젝트에서 백엔드 개발 파트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들을 사용하며 많은 트래픽을 관리하고 싶었으나, 프로젝트의 규모가 작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ssafy에 지원하여 보다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술적인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면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1. 배우고 싶은 지식 / 기술 / 태도
ssafy에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SW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운영 체제와 데이터 베이스 등 CS 지식들의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지고 싶습니다. 이후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학습하여 프로젝트 시 작성했던 코드들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배우고 싶습니다.

 

  1.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 다짐
향후 저는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질 수록 다양한 문제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문제들을 옳바른 방향으로 해결해나가야만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safy에서 얻은 컴퓨팅적 사고력과 CS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내는 역량을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에세이 작성 팁은 우선 혼자 에세이를 작성한 뒤,

ChatGPT에게 “다음 에세이를 매끄럽게 다듬어줘 : ” 라는 프롬프트로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또한 처음 에세이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학교의 취창업 센터 혹은 취업한 선배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딩 테스트

 

나는 학교에서 19학점을 들으며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었기 떄문에

코딩 테스트를 따로 공부할 시간은 없었다.

그렇기 떄문에 SWEA 홈페이지에서 문제를 풀어보며 대비했다.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난이도정도로 나온다면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나의 체감 상으로는 생각보다 어렵게 나와 못 푼 문제가 있었다.

코딩 테스트에서 떨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다행히도 통과되었다.

 


면접 준비

 

나는 면접을 준비한 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에

1차 합격 발표가 나자마자 오픈 채팅방에 들어가서 같이 면접을 준비할 스터디를 구했다.

 

정말 다양한 채팅과 스터디가 열리기 때문에

처음에는 약간 당황했다.

인터넷을 보면 분위기가 안 좋고 열정이 없는 팀원들이 많은 스터디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스터디에 우선 들어간 뒤, 그 중에서 분위기가 좋은 스터디만 열심히 참여하라는 얘기도 있었던 것 같다.

 

준비 기간도 굉장히 짧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식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나는 내가 스터디장이 되어, 모두가 열심히 참여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하나의 스터디에만 참여했다.

4명이 넘어가면 일정을 잡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것 같아 4명이서 스터디를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정말 좋은 팀원들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했다.

 

스터디 진행 방식

 

약 4번 정도 만나서 진행했으며, 한 번 만났을 때 3시간 정도 스터디룸에서 진행했다.

스터디를 하면서 후반부에는 “아 이렇게 스터디를 했으면 더 효율적이었을 텐데”라는 생각이 종종 들었다.

그래서 내가 했던 방식이 아닌 내가 ‘추천하는’ 스터디 방식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자면

 

0일차 - 만나기 전 각자 준비

  1. 각자 1분 자기 소개 완성 후 공유
  1. 다른 스터디원의 자기 소개를 보며 예상 질문 달기
  1.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공통 예상 질문 달기

 

1일차 - 자기 소개 및 질의 응답

  1. 한 명씩 돌아가며 실제 면접처럼 1분 자기 소개 및 질의 응답 진행하기
  1. 서로 피드백해주기
  1. 개인적으로 답변을 준비하기 어려웠던 질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며 공유하기

 

2일차 - 모의 PT 면접

  1. 한 명씩 돌아가며 모의 PT 면접 진행해보기
  1. 다른 사람의 모의 PT 면접을 들으면서 이해가 안 가는 내용 및 보완 사항 등에 대해서 질의 응답

 

3+일차 - 모의 면접

  1. 1분 자기 소개
  1. PT 면접
  1. 질의 응답
  1. 마치고 난 뒤에 서로 피드백해주기
  1. 사긴이 남는 다면 PT 면접 반복

 

예상 질문 정리 및 PT 면접 준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작성해보겠다.

 

예상 질문 정리

 

인터넷에서 ‘싸피 면접 준비’를 검색해서 나오는 모든 질문으로 준비를 해보았다.

내가 준비한 예상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공통 예상 질문

 

Q. 앞으로의 취업 계획

Q. 싸피에 대해서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Q. 1년간의 긴 과정을 잘 끝낼 자신이 있나요?

Q. 꾸준히 해온 것들이 있나요?

Q. 교육과정이 생각보다 힘들 경우 어떻게 이겨나가실 건가요?

Q. 싸피의 어떤 커리큘럼이 본인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Q. 본인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Q. 전공자인데 추가로 싸피를 지원한 이유

Q. 취업을 하기에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Q. 도전정신이 드러났던 경험을 말씀해주세요.

Q. 실패/좌절을 겪은 경험이 있나요

Q.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Q.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요?

Q. 본인은 리더형인가요 팔로워형인가요

Q. 왜 다른 프로그램이 아니라 싸피에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지?

 

프로젝트 관련 질문

 

Q.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세요

Q. 팀장으로서 본인이 주도한 역할을 위주로 말씀해주세요

Q. 팀원으로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을 말씀해주세요

Q. 프로젝트에서 왜 JAVA(Spring)을 사용했는지

Q. 프로젝트를 하며 느낀 점

Q. 프로젝트를 하며 부족하다고 느꼈던 점

Q. 프로젝트를 하며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했나요?

Q. 팀에서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나요?

Q. 의견이 다른 팀원이 있을 때 어떻게 하실건가요?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술적인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었나요? 어떻게 해결했나요?

Q. 기재한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Q. 기재한 프로젝트의 동작 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Q. 팀을 위해 희생했던 경험이 있나요

Q. 협업 과정에서 생긴 문제 상황이 있었나요?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에세이 기반 개인 예상 질문

 

Q. 전기전자공학부임에도 웹 개발(백엔드 직무)를 희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Q.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의 응답 준비 방법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적어두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해보면서 이상한 부분이 있는지 수정해나갔다.

예를 들어 “Q. 팀에서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나요?” 라는 질문에는

 

  1. 원인 파악
  1. 일대일로, 만나서 대화
  1. 오해가 생겼는지 파악
  1. 중재하여 타협 해결책
  1. 만약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을 내림

 

라고 핵심 개념들만 적어둔 뒤, 이것들을 보면서 매끄럽게 대답해보는 것이다.

이 떄 개인적인 팁은, 입으로 말할 때 내용 연결이 어렵다고 느낄 때에는 ChatGPT를 이용하는 것이다.

 

 

시간이 부족해 마지막에는 ChatGPT에 거의 의존하여 답변을 준비하다 보니

면접 스터디를 진행할 때 ChatGPT에 빙의한 것 같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PT 면접 준비

 

개념 정리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개념에 대해 미리 조사했다.

  1. 인공 지능
  1. 빅 데이터
  1. 사물 인터넷 (IOT)
  1. 블록 체인
  1. 클라우드 컴퓨팅
  1. 자율 주행
  1. 메타 버스
  1. 핀테크
  1. 보안

 

나무위키를 정독하며 해당 개념에 대해 공부를 했고

노션에 해당 주제에 대한 개념, 활용 사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해결 방법을 정리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예로 들자면

  1. 개념

인터넷을 통해 서버,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

 

  1. 활용 사례
  • 애플리케이션 개발

ex. AWS EC2 인스턴스 활용 앱 개발

  • 데이터 저장 및 분석

ex. 아이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AWS S3

  •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해 복구

 

  1. 문제점 및 문제 해결 방법
  • 데이터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
  • 서비스 중단 및 가용성 문제

ex. 카카오톡 네이버 데이터 센터

 

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을 했다.

물론 위의 내용은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며, 실제로는 더 깊이 있게 공부해야 한다.

 

PT 면접 지문

스터디원 각자 위의 주요 개념들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는 뉴스를 찾은 뒤

스터디 날, 다른 스터디원이 준비해온 뉴스를 20분간 읽고 준비를 한 뒤

약 5분동안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어떤 내용이 나올 지 몰라서 다양한 뉴스를 다루기 위해 노력했다.

아래와 같은 뉴스를 읽으면서 뉴스에 나오는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설명하는 모의 PT면접을 진행했다.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21129500304

 

발표 준비

모의 면접은 모든 싸피 면접 준비 글에 있는 유튜브 영상을 보며 준비했다.

  https://youtu.be/DOvCIrwMPbQ

 

나의 경우에는 모의 면접을 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A라는 내용을 말한 뒤, B라는 내용을 말하려고 할 때

이것을 어떻게 연결해야 할 지 몰라서 더듬는 것이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위의 영상에서 11:44부터 시작되는 예시 발표를 그냥 외워버렸다.

예시 발표에서는 아무런 주제와 내용 없이 진행하는데, 이것을 모두 외운 뒤에

실제 PT 면접에서는 내가 지문을 보며 정리한 내용을 넣어서 발표하는 것이다.

 


면접

 

면접 당일 새벽까지 학교 프로젝트를 완성시켜야했기 때문에 잠은 많이 못 잤지만

긴장을 잘 하지 않는 성격이고,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다.

하지만 평소에 준비를 잘 해두지 않은 내용으로 PT 면접을 진행하게 되어 당황했었다.

또한 질의 응답에서도 개인적으로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이 있었다.

 

아무것도 말 못하고 당황한 것을 티낸다면 더 점수를 못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최대한 당황하지 않은 것같은 태도로

내가 준비했던 것들을 최대한 보여주려고 하면서 면접을 봤다.

 

면접에서는 다음과 같은 포인트를 강조하려고 노력했다.

  1. 나는 취업이 간절함
  1. 취업을 위해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음
  1. 그 과정에서는 싸피가 필요함
  1. 싸피의 힘든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버텨낼 끈기가 있음

 


정리하며

 

면접에서 면접관들의 분위기도 굉장히 좋지 않았고 나의 답변도 분명히 아쉬웠기 떄문에

떨어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이 때가 정확히 기말 고사 기간이었기 때문에

멘탈을 잡는 것에 최대한 집중했다.

 

싸피에 불합격한다면

단지 현재 내가 준비했던 것들이 부족했던 것이고 내 노력을 인정받지 못할 뿐이지,

나의 가치나 개발자로서의 잠재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최대한 생각했다.

 

그리고 싸피에 불합격한다는 것이

내가 가고 싶은 기업에 갈 수 없다는 것을 뜻하지도 않고,

싸피가 유일한 코딩 공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계속 생각하려 했다

 

종강한 이후에 다른 부트캠프에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다양한 부트캠프를 찾아보던 도중

 

 

예상 외로 다행히 싸피에 합격하게 되었다.

 

앞으로 1년간 좋은 사람들과 열심히 공부해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